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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호 l 광고포스터에 나타난 레이아웃 유형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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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9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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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포스터에 있어서 Layout은 메시지를 전달 하는 수단으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지녔다. Layout의 변화에 따라 메시지 전달력은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 광고포스터 에서 Layout은 기존연구와는 달리 어떠한 유형으 로 나타나는지 2000년 이후의 광고포스터 786편 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Layout 유형은 수직·수평형(61%), 좌
측하강형(19%), 우측하강형(15%)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기위하여 Layout의 요소들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illustration은 중앙(22%), 중앙하단(17%), 중앙 상단(11%), 좌측상단(10%) 순으로 나타났으며, head line은 중앙상단(22%), 좌측상단(14%), 중앙 (13%) 순으로 나타나 illustration의 위치와 head line의 위치가 상호 긴밀한 관계성을 중요하게 여 기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body copy는 중앙하단(35%), 중앙하단 좌·우측 에 각각 15%, 13%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logo는 회사명은 좌측상단(37%), 우측하단(32%), 우측상 단(25%) 순으로, 상품명은 우측하단(41%), 우측상 단(19%), 좌측하단(14%), 좌측상단(10%) 순으로 나타나 상품명이 맨 마지막에 인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Layout 유형은 소비자의 변 화에 따른 표현 양식의 다변화로 인하여 현대의 Layout 유형은 세분화 보다는 포괄적 의미를 담을 수 있는 폭넓은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더 의미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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