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임현숙 l 감성소비시대의 힐링디자인 현상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8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최근 시대적 화두인 ‘힐링’과 맞물려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힐링 현상’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 측면에서 그동안 전개되어 온 힐링마케팅 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힐링마케팅의 수단인 힐링디자인의 활용 현황과 표현 특성을 유형화 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론적 고찰 은 선행연구를 통해,‘힐링’과 ‘감성소비시대’에 관 한 이해를 기반으로 감성디자인과 힐링디자인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어 본론에서는 힐링마케팅 활동 과 힐링디자인 활용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 사 이트를 이용하여 대표적 사례를 자료 수집하였다. 힐링 디자인의 활용과 그 표현적 특성 분석은 ‘감성 자극 을 통한 심리적 힐링’, ‘시각(視覺) 자극을 통한 주관 적 힐링’, ‘에코힐링 참여를 통한 관계적 힐링’으로 분류하여 힐링디자인의 현상을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힐링마케팅 활동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추론하였고, 결국 힐링디자인은 감성자극을 통한 심리적 치유가 우 선되고 있으며, 인간의 감각 중 시각중심의 주관적 치 유와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의 사회적 참여를 통한 관계적 위안 및 치유가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