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이민영-문화다원주의 시대의 디자인 조기교육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263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가운데 공존의 가치를 배우문화다원주의적인 관점의 교육에 디자인 교육이 가지는 소통과 창의적 사고,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은 문화다원주의 시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효과적인 예술교육이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융합하고 소통하는 인간상을 추구하는 가운데 미술교과에도 디자인적 관점이 증가하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화의 공존이라는 사회적, 문화적 공존 교육을 디자인교육에서 찾아보고자 공교육으로서의 2015개정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과 교실 밖의 디자인 조기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재 우리의 디자인 조기교육에 필요한 디자인교육전문가양성지원, 지속가능한 디자인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유치원교육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미술·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이해’와 ‘비판’의 토대가 되어야하는 문화다원주 시대를 선도할 선진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디자인 조기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