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유상원,반영환-디지털 뉴스 미디어의 적응과 연계한 인터랙션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24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인터넷의 발전과 정보 데이터의 급증으로 뉴스 미 디어 채널의 디지털화 및 다변화와 함께, 뉴스 과잉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미디어 지형의 변화로 인 해, 생존을 위한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 간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능동적 수용자로 바뀐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형태로 뉴스 미디어가 진화하고 있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적응에 유리한 디지털 뉴스 미디어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터랙션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를 위해,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이용과 충족이 론, 적응(Adaptation) 중심으로 살펴본 생물 진화론과 리처드 도킨스의 보편적 다윈주의를 살펴보았고, 마지 막으로 인터랙션 개념과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확인하였다. 선행 연구들의 이론적 고찰을 통 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 노력하는 뉴스 미디어에 있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 한다는 사실을 도출해냈다. 본 논문에서는 앞선 논의 를 바탕으로, 적응형 뉴스 미디어를 새롭게 정의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공통적인 특성을 세 가지로 추출하 였다. 첫째는 소셜 미디어 중심의 인터랙션 채널 확대, 둘째는 뉴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실험으로 새로운 형태 의 인터랙션 포맷을 연구, 셋째는 사용자 데이터 분석 을 통한 개인화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런 결과를 바탕 으로, 적응형 뉴스 미디어의 새로운 인터랙션 모델을 제안하고, 검증함으로써 향후 유의미한 분석 틀로 활 용되기를 기대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