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김지수,김종무-제주도 문화콘텐츠 브랜드 개성이 관광 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370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본 논문에서는 제주도의 문화유산 및 문화콘텐츠 의 종류, 브랜드 개성,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 문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선행논문을 통하여 살펴 보고 연구에 필요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론적 배경 에서 제주도 문화콘텐츠를 ‘자연경관’, ‘체험시설’, ‘특 화거리’로 설정하고, 제주도 문화콘텐츠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주도를 방문한 204명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제주도 문화콘텐츠 브랜드 개성 요인은 ‘전통성’, ‘역동성’, ‘혁신성’으로 나 타났다. 둘째, 제주도 문화콘텐츠 브랜드 개성 중 ‘전 통성’이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전통성’, ‘역 동성’, ‘혁신성’ 모두 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가 제주도 문화콘 텐츠 브랜드 개성과 관광객의 태도를 이해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