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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위위-칸딘스키의 음악 시각화 추상형식과 오스카 피싱거의 음악 시각화 추상영화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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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131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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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과 시각 사이의 공감각 관계는 음악 시각화의기초이다. "시각 음악(visual music)"의 개념은 1912년에 처음으로 제시되었으며 회화, 촬영기술, 컬러 오르간, 영화, 록 콘서트, 설치미술, 디지털 미디어 등의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수많은 예술가들이 분야의 경계를 뛰어넘어 음악의 시각화를 탐구하였다. 추상회화 분야에서 대표적인 인물인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gsky)는 음악과 회화는 모두 일종의 내재된 정신의 표현이라고 여겼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음악을 표현하였고 음악적인 추상형식 이론을 확립하였다. 실험영화 중의 하나인 "절대영화(Absolute Film)"도 칸딘스키의 영향을 깊게 받아 도형과 음악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중 "영상계의 칸딘스키"라고 불리는 오스카 피싱거(Oskar Fischinger)는 일생 동안 음악의 시각화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그의 작품에서 칸딘스키의 점, 선, 면, 색채의 4 가지 형식 표현의 개념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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