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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예경-Co-design 관점의 장소브랜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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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48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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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대중은 다양한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정보를 제공 받음과 동시에 정보의 생산자로서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디자인에서 사회적, 관계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참여디자인을 등장시키게 하였고, 참여를 통해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실현하는 Co-design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폐철도부지 장소브랜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대중의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도심 안에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중들은 폐철도부지를 활용해 도심공원을 확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장소브랜딩 과정에 참여하고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참여의 의미에 주목한 Co-design과 장소브랜딩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국내·외 폐철도부지 도심공원 장소브랜딩 구축을 위한 효과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례 분석을 위해 참여디자인 요소에서 Co-design 요소인 ‘커뮤니티(연결성,참여성)’, ‘유연성(가변성, 개방성)’, ‘서사성(경험성, 애착성)’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사례 분석의 틀로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관 중심의 장소브랜딩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서로의 생각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개방적 관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소브랜딩 구축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대중들의 참여에 기반한 가변적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 결과가 폐철도부지 도심공원장소브랜딩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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