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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서-도시브랜드의 상징캐릭터 디자인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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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132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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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많은 도시들은 도시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도시브랜드와 도시상징캐릭터를 개발하였다. 도시상징캐릭터는 도시홍보 및 도시 이미지를 제고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도시 상징캐릭터 사례를 중심으로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시의 상징적 특성", "캐릭터의 디자인 측면 특성”그리고 "캐릭터의 가치적 측면 특성” 3가지 카테고리를 도출하여 한국 사례인 서울시 “해치”, 경주시“금이와 관이”, 중국 사례인 우시시(無錫市)“아복(阿福)과 아희(阿喜)”, 지서우시(吉首市)“지와(吉娃)”, 일본 사례인 히코네시(彦根市)“히코냥”, 구마모토현(熊本縣)“구마몬”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모두 도시브랜드 상징캐릭터 사례의 도시 상징적 측면에서는 도시(지역)의 고유한 문화요소를 활용하여 개발하였으며 디자인 측면에서는 2등신 비례 또한 단순한 도형을 통해서 귀엽고 친근감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상징캐릭터의 가치적 측면에서 한국과 일본 사례에서 캐릭터의 활용률이 높았다. 결론으로는 첫째, 도시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상징캐릭터 개발 초기에 도시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며 둘째, 상징캐릭터의 디자인 측면은 친근감을 강조하면서 단순한 형태와 표현방식을 통해서 강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도시상징캐릭터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중요하며 지속적인 유치계획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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