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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미-컬러-형태 바인딩의 개념과 유형 도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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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136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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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동과학분야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졌던 시각적 정보 단서들의 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컬러-형태 바인딩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컬러와 형태의 독립적인 특성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적 특성(바인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컬러-형태 바인딩 개념을 정립하고, 유형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크게 자연적 형태, 인공적 형태, 회화적 형태의 세 가지 범위로 분류된 총 84개 형태에 익숙한 컬러를 결합시키는 과업을 제시하자 대부분 형태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컬러를 선택(예를 들면, 주황색 당근, 보라색 가지, 노란색 치즈, 남색 상어, 붉은색 게, 검정 거미, 검정과 빨강의 무당벌레, 하얀 오리·백조·양, 노란 병아리, 회색 코끼리, 갈색 캥거루·곰·소, 노란색 해바라기·트럼펫·종, 녹색 나무와 클로버 등) 하였다. 반면, 컬러와 형태의 전형적 바인딩의 대표하는 사례들에 이질적인 컬러(평소 흔히 보지 못했던 색상)를 제안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피험자들은 첫 번째 과업에보다 많은 시간을 소요하였다. 자주 노출된 컬러와 형태의 조합물은 사람들의 무의식에 매우 강하게 묶여있기 때문에 이 묶음을 끊어내야 비로소 새로운 컬러를 입힐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컬러와 형태의 비전형적 바인딩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확인한 결과, 부정적인 견해와 더불어 긍정적인 의견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컬러와 형태의 전형적 바인딩은 유사성과 친숙성을 극대화시키고, 비전형적 바인딩은 차별성을 높인다는 기존 연구와 같
다. 그러나 부분적 원형왜곡에 준거한 전형성 수준에 따른 컬러-형태 바인딩 유형의 구분은 관련 연구들과 상이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인 컬러와 형태의 조화성 및 일치성과 심미성 간의 관계만을 다루어온 선행연구들과 달리 컬러-형태 바인딩의 개념을 비전형적 범위까지 확대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시각적 자극에 관련한 연구에서 본 연구가 제시하는 컬러-형태 바인딩 개념과 유형 체계는 디자인 원리의 수립 및 기법개발에 유효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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