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진척진-중국 산짜이(山寨) 제품의 가치창출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145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첨부파일

본문

2008년부터 중국에서는 "산짜이"(山寨)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짜이 문화의 주 향유자이자 생산자인 현대 사회인의 소비 트렌트를 사회문화적, 경제적으로 분석 한 다음에 산짜이 문화를 정의하고, 그 파급 및 확산 실태를 확인하였다. 또한 산짜이상품의 성공사례로서 ‘비야디’ 자동차, ‘톈위랑퉁’, ‘페이창콜라’ 세 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산짜이’문화와 ‘산짜이’ 제품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결론은 첫째, 반 주류의 사회문화적 현상과 결합되면서 모방단계, 조립단계를 거쳐 혁신단계로 빠르게 진화해 갔다. 둘째, 국내 소비를 중심으로 중국지역의 틈새를 파고드는 지역별 디자인 전략을 추진했다. 셋째, 산짜이문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시각과 모방을 불가피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창조를 지향하는 중앙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